보건복지부는 매년 사회복지시설 사업안내 책자를 통해, 가장 기본적인 사회복지시설 경영 및 운영에 대한 책자를 발간하고 있다. 이 글은 사회복지시설 안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.
사회복지시설 관리 안내
다운로드는 아래를 클릭.
변경사항 정리 바로 GO!
1. 사회복지정보시스템 이용 > 사회복지정보시스템 (희망이음)으로
기존, 사회복지정보시스템 http://www.w4c.go.kr/main/mainPage.do
에서만 이루어졌던 전산업무가, 희망이음시스템과 공동사용으로 변경되었다. 이에 따라, 통합시스템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. 아래 희망이음.
https://www.ssis.go.kr/ssis-ceu/index.do
2. 사회복지시설 종류 및 소관부서등이 변경되었다. 아래 참조.
3. 사회복지시설 시설장이 근로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요건이 추가 되었다.
한 마디로 시설장이 운영하는데 무슨 근로자냐? 라는 소리다.
운영위원회 비대면 회의 요건이 완화되었다.
코로나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,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만 했던 전자적 비대면 방식의 운영위원회 회의를 할 때, 보고사항을 완화하여 언제든 진행할 수 있게 하였다.
회계관리 시스템이 통합회계관리 기능으로 변경되는 중이다?
원래 복지부 목표는 2023년에 바로 통합회계시스템을 안착시키는 것이었을 것이다.
그러나, 여러가지 문제들(외주 업체의 프로그래머 집단 퇴사 등)로 인해 2023년 내에 안착 될 것으로 보인다.
이에 따라, 온라인 보고 업무가 2023년 이후에는 희망이음으로 통합 될 것으로 보인다.
시간제 근로자에 대한 경력계산 명확화
시간근로자의 경우 경력인정을 명확화 하여 , 상대적으로 계산할 수 있게 하였다.
그 외에 변경된사항들도 있으나, 나머지는 읽어보면 되는 사항들이라 여기서 줄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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